2020년에 등판하는 GV80, 이게 최선일 수도 있다 [경자년, 당신 마음 빼앗을 신차]

2019-12-31 10:14:32



제네시스 GV80, 여전히 주목할 수밖에 없는 이유

◆ 다음 자동차 칼럼니스트들이 뽑은 2020년 주목할 신차

(1) 제네시스 GV80

[경자년, 당신 마음 빼앗을 신차] 결국은 해를 넘겨서 2020년에 기대되는 차가 되고 말았다. 제네시스의 첫 SUV인 GV80 이야기다. 국내 시장에서도 GV80을 기다리는, 혹은 최소한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숫자는 매우 많다. 요즘 가장 핫한 시장인 프리미엄 SUV 시장에 드디어 국산 모델이 나온다는 것은 수입차 이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어서 대기 중이던 많은 잠재 고객들이 실제로 구입할 모델이 생겼다는 구체적인 이유가 첫 번째일 것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국산차가 대중차 시장에 이어 프리미엄 시장에서도 기존의 강자들과 SUV라는 최대의 격전지에서 실력을 직접 겨루는 진검승부로 이겨낼 수 있을까 드디어 핑계가 없는 경쟁이 시작되는 것이다.

이런 면에서 본다면 2019년 말에 3리터 직렬 6기통 디젤 모델 하나로 시작하려던 GV80의 출시 계획이 연기되어 2020년으로 넘어간 것이 어쩌면 오히려 다행이라는 생각이다. 새로운 플랫폼과 새로운 엔진 라인업들, 즉 3리터 6기통 터보 디젤, 2.5리터 가솔린 터보, 3.5리터 가솔린 트윈 터보 엔진들이 출시와 동시에 혹은 짧은 기간 내에 출시되는 것이 새로운 제네시스 브랜드의 제너레이션이 임팩트 있게 출사표를 던지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충분히 검토되고 숙성된 품질을 담보해야 한다는 것은 물론이다.



이렇듯 제네시스 GV80은 제네시스의 새로운 세대를 여는 첫 모델이다. 신세대의 가장 큰 특징은 새로운 디자인 DNA다. 요즘 현대자동차그룹의 모든 브랜드들이 새로운 디자인 언어로 탈바꿈이 한창이다. 현대차가 쏘나타를 시작으로, 기아차가 K5를 시작으로 완전히 새로운 세대의 디자인이 선보인 것처럼 이번에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새로운 디자인이 GV80을 통해서 선보이는 것이다. 사실 프리미엄 SUV 시장은 최근의 시장 트렌드에서는 실패하는 모델이 극히 드문 이른바 ‘성공의 방정식’과도 같은 시장이다. 따라서 제네시스가 GV80을 새로운 시대를 여는 모델로 선정한 것은 매우 합당한 선택이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 GV80은 제네시스 브랜드의 새로운 플랫폼을 선보이는 모델이다. 새로운 플랫폼이 갖는 의미는 원래 중요하지만 이번 경우는 특히 남다르다. 먼저 신형 플랫폼은 제네시스 브랜드에 순수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 파워트레인을 탑재하는 기술의 기반이 될 것이다. 고출력 대형 차량이 중심이며 이제는 더 무거운 SUV들이 추가되는 제네시스 브랜드로서는 친환경 및 미래차의 이미지와 배출가스 총량제 등의 법규 만족을 위해서도 전동화 파워트레인의 탑재는 시급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플랫폼이 중요한 또 한 가지 이유는 기본기의 발전 때문이다. 이전에 현대차는 현행 제네시스 DH와 LF 쏘나타를 론칭하면서 차체가 다소 무거워지더라도 강성을 우선 확보하고 최고 출력을 손해보더라도 실용 출력을 중시하는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 전략을 선택했었다. 그래서 쏘나타는 새로운 3세대 플랫폼으로 이미 습득한 고강성 차체에 경량화 기술까지 접목하는 진일보한 기본기를 선보였다. 마찬가지로 제네시스에도 높은 강성과 함께 경량화를 이룩해야 하는 수순이 된 것이다. 특히 무겁고 배출가스가 많이 나오는 대형 프리미엄 차량이 많은 제네시스 브랜드에게는 고강성 – 경량 플랫폼은 더욱 중요하다.

그리고 제네시스 브랜드는 현대차그룹 전체의 포트폴리오, 그리고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외연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미래차를 발전시키는 것은 대규모 투자와 대량 생산이 가능한 거대 대중 브랜드들과 높은 가격을 기꺼이 지불할 수 있는 고소득 고객층을 확보한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조화를 이루어야만 질적 – 양적인 성장을 통하여 미래차로 발돋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대중 브랜드 – 프리미엄 브랜드의 포트폴리오를 갖출 수 있는 자동차 제작사는 폭스바겐 그룹과 현대차 그룹, 그리고 토요타 정도가 현재로서는 가장 유망하다.



따라서 제네시스 브랜드의 재편을 이끌 GV80은 현대차 그룹은 물론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모델이다. 그리고 소비자들에게도 우리의 선택권이 보장되는 새로운 시장의 진화를 가져오는 중요한 기폭제가 될 것이다.

자동차 칼럼니스트 나윤석


목록으로

집중분석

더보기

더보기

많이본칼럼

더보기
[첫화면] [PC버전]
entermedia.co.kr